[아유경제=정윤섭 기자] 지난 7월 1일부터 서울시 재건축ㆍ재개발 시공자 선정 시기가 사업시행인가 이후에서 조합설립인가 이후로 앞당겨짐에 따라 활발하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올해 하반기 서울의 알짜배기 정비구역ㆍ단지의 수주를 위한 국내 건설사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와 상반되는 상황이 연이어 터지며 건설업계의 속앓이는 깊어질 전망이다.
2023 하반기 서울 지역 ‘재건축 대어’를 잡아라… 대표 인기 구역은 어디?
서울 3대 업무지구 ‘여의도ㆍ강남ㆍ종로’와 가까운 단지 집중
업계, 치열한 수주 경쟁 본격화
서울시가 지난 3월 「정비사업 시공자 선정시기 조기화」 조례 개정에 따라 세부 절차 등을 마련해 「공공지원 시공자 선정기준」을 개정ㆍ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해 7월 1일부터 공공지원 대상 도시정비사업은 조합을 설립한 뒤 시공자를 뽑을 수 있게 되면서 재건축ㆍ재개발사업이 추진력을 얻게 됐다. 그동안 서울시는 경기ㆍ지방과 달리 도시정비사업 시공자 선정 시기를 사업시행인가 이후부터 선정할 수 있었다.
이번 조례 개정으로 올해 시공 파트너 선정이 가능해진 재건축ㆍ재개발 조합은 86곳으로 이 중 강남 3구(강남ㆍ송파ㆍ서초) 32곳, 여의도 4곳, 성수동 전략정비구역(1~4구역) 등이 높은 사업성과 우수한 입지를 자랑하며 관심 사업지로 주목받고 있다.
활발하게 사업 진행이 이뤄지는 대표 사업지로는 ▲여의도한양ㆍ여의도공작(영등포구) ▲개포주공5단지ㆍ개포주공6ㆍ7단지(강남구) ▲가락프라자(송파구) 등 재건축 단지와 ▲노량진1구역 재개발(동작구) 등으로 높은 사업성과 더불어 지역을 대표하는 초고층 랜드마크 건설이나 다양한 생활 인프라 구축 등에 관심이 집중돼 알짜 도시정비사업으로 거론된다.
올해 5월 ‘여의도 금융 중심 지구단위계획안’이 수립되면서 한국판 ‘마천루’ 건립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여의도동 일대는 한양아파트와 공작아파트가 이달 초 시공자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이하 현설)를 개최했다. 그 결과 ▲여의도한양(현대건설ㆍ삼성물산ㆍ포스코이앤씨ㆍ호반건설ㆍGS건설ㆍ현대산업개발ㆍ효성ㆍ대우건설ㆍDL이앤씨ㆍ롯데건설) ▲여의도공작(현대건설ㆍ삼성물산ㆍ효성ㆍ대우건설ㆍ화성산업ㆍ호반건설ㆍ포스코이앤씨ㆍSK에코플랜트ㆍ금호산업ㆍ현대산업개발ㆍ롯데건설ㆍDL이앤씨) 등은 각각 10곳, 12곳의 대형 건설사들이 참여하며 뜨거운 열기를 실감케 했다. 이 두 단지 이외에도 16개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 있어 한 곳의 수주가 이뤄지면 추가 수주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 건설사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개포주공5단지는 지상 최고 35층 규모의 공동주택 1277가구로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고 다음 달(9월)에 시공자 선정이 예정돼 있다. 개포주공6ㆍ7단지 또한 지난달(7월) 서울시 건축심의를 통과해 조만간 시공자 선정 절차를 밟을 계획이며,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제1~4구역은 지상 80층 규모 공동주택 9053가구로 짓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3구역은 조만간 조합 창립총회를 개최해 지상 80층 계획(안)과 시공자 선정 의견을 듣는 조합원 투표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송파구 가락프라자 재건축사업은 지난 7월 20일 공동사업시행 건설업자 선정을 위한 현설을 개최했는데 6곳(GS건설ㆍ포스코이앤씨ㆍ대우건설ㆍ현대엔지니어링ㆍ쌍용건설ㆍ한화건설부문)이 참석해 유효 입찰을 성립했다. 업계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과 GS건설 등이 수주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가락프라자 재건축 조합은 오는 9월 20일 입찰을 마감해 시공자를 선정한다는 구상이다.
이밖에도 동작구 노량진1구역 재개발사업은 시공자 선정 계획과 관련된 관할관청과의 갈등을 해결하고 올해 3월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지 5개월 만에 시공자 선정을 향한 본격적인 도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언급된 주요 관심 지역들의 공통점은 30분 이내로 출퇴근이 가능한 업무지구가 인접한 지역이라는 점이다. 즉, 직장과 주거공간의 거리가 단축됨에 따라 업무 향상 및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고 나아가 대중교통의 접근성ㆍ높은 교육환경ㆍ생활편의시설 등이 모여 있어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이는 서울 청약시장의 활성화를 통해서도 나타났는데 실제로 청약경쟁률 상위권을 차지한 단지들 모두 업무지구를 30분 반경으로 거리를 두고 있다. 평균 242.3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인 ‘청량리롯데캐슬하이루체’는 지하철 1호선과 수인 분당선, 경의ㆍ중앙선, 경춘선, KTX 강릉선, 중앙선 등 6개 노선이 지나는 청량리역이 가까워 종로(CBD)를 10분 내로 이동할 수 있다.
뒤이어 2위를 기록한 ‘영등포자이디그니티’는 YBD(영등포ㆍ여의도권역)에 자리 잡은 직주근접 단지로 이목이 쏠렸고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98.76대 1로 마감했다. 3위 ‘호반써밋에이디션’ 또한 지하철 1호선 용산역이 인접해 여의도와 서울시청을 10분 내로 출퇴근이 가능한 점이 작용해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62.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업무지구가 가까운 단지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매매거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올해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공공매입 제외) 1위를 차지한 단지는 송파구 ‘헬리오시티’로 157건이 거래됐다. 이곳은 강남권역을 차로 10분, 지하철로는 20분 내로 이동할 수 있다.
유관 업계 관계자는 “서울 3대 중심 업무지구와 가까운 곳이 신규 분양으로 인기가 있는 이유는 풍부한 수요를 만드는 교통 및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거래가 꾸준하게 진행돼 환금성 측면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이라며 “또 직장과 가까우면 출퇴근 시간 및 비용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여가활동 시간이 늘어 주거 만족도가 높다는 점에서도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많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도시정비업계 전문가는 “원가 상승 등으로 인해 마진율이 떨어지자 대부분의 건설사들이 상반기에 도시정비사업 수주에 몸을 사렸었는데 하반기에는 매우 훌륭한 입지가 많이 예정돼 있어 건설사들도 움직이기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같은 재건축ㆍ재개발사업이라도 강남은 고급화를 우선시한다거나 여의도는 상징성에 중점을 두는 등 각 구 별로도 접근 방식이 다르므로 건설사들은 해당 지역을 잘 분석하고 접근해야 한다”라고 귀띔했다.
부실 시공에 이은 ‘LH 전관 사태’… 경기 악재 작용 가능성 대두
“정부의 주택 공급 차질로 줄어든 준공ㆍ착공, 건설업계 위축 우려”
전문가, 신뢰 찾기 위한 자정 노력 필요
반면, 서울 재건축ㆍ재개발사업과 청약시장의 긍정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올 하반기 국내 건설업계 상황에 대해 일각에서 나오는 걱정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참여한 아파트 지하주차장 공사에서 기둥을 지탱하는 보강 철근이 빠진 사례가 속속 드러나며 ‘LH 전관 카르텔’이 유관 업계 전반에 만연해 있다는 비판과 함께 존폐 논란까지 휩싸였기 때문이다.
이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LH와 관련된 전관 업체와 용역계약 절차를 전면 중단할 것”을 지시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용역계약 절차 전면 중단’ 선언에 따라 정부의 주택 공급 관련 사업의 차질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공공 발주의 한 축을 담당하는 LH 이슈가 전체 건설 경기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3기 신도시 등 공공 발주가 중단되면 이와 관련된 협력 업체들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라며 “원자잿값 상승ㆍ민간 수주 침체 등으로 건설 경기가 좋지 못한 상황에서 LH 사태를 계기로 정부의 주택 공급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경우, 준공 및 착공 등이 줄어 부동산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되지 않을까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한국은행 경제전망에 따르면 건설투자는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하지만, 하반기에는 1.5% 감소해 연간 0.7%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로 올해 2분기 속보치에서 건설투자는 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건설업이 대한민국 GDP(국내총생산)의 15%를 차지하는 만큼 ▲건설 수주 감소 ▲원자잿값 상승 등의 악조건 속에서 LH 전관 사태가 GDP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어 국토부 통계에서는 올 상반기 전국 건축 인ㆍ허가 면적과 착공 면적은 전년 대비 각각 22.6%, 38.5%으로 준공 면적만 3.3% 소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건축 인ㆍ허가는 경기 선행지표로 착공과 준공은 각각 경기 동행ㆍ후행 지표로 꼽히는데 이는 전반적인 건설 경기의 침체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여러 지표에서 침체 현상이 나타나는 가운데 공공주택사업을 담당하는 LH 발주 계획에 차질이 생길 시, 유관 업계에 악영향이 끼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는 이유다. 앞서 LH는 2023년 3기 신도시 조성 공사 등 10조 원 규모(용역 포함)의 발주를 계획한 바 있다.
이러한 경기 침체는 중ㆍ소 건설사에 더 큰 타격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주택 경기가 소폭 회복세를 보이는 상황에서도 수도권을 제외한 일부 지역에서 미분양이 쌓인 탓에 어려움을 겪거나 폐업하는 중ㆍ소 건설사의 사례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어려운 자금 회전으로 인해 사업성이 낮은 도시정비사업을 수주하는 중ㆍ소 건설사 특정상 잇따라 터지는 악재는 더 큰 위기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계에서는 건설산업의 악순환을 막기 위한 입법을 추진하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아파트 무량판 부실 공사 진상규명 및 안전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고 건축물 구조 안전 강화를 위한 법률 제정 또는 개정을 추진한다.
또한 ▲「건설산업기본법」 ▲「건축법」 ▲「건축물의 분양에 관한 법률」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 건설산업의 주요 관련 법률 개정안이 발의되거나 입법이 예고돼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정부가 불법 건설 하도급 단속 강화와 부실 시공 등 건설업이 처한 문제에 대해 입법부 차원의 보완 법안을 잇달아 발의하고 있다”라며 “인천광역시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사고 등의 악재와 관련해 앞으로도 정부 및 여야의 규제 강화 성격의 법안 발의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돼 신뢰 회복을 위한 산업 자정 노력이 시급하다”라고 건설업계 개선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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